We research impact for -

Measurement

& Evaluation

조직과 사업 특성에 맞는

임팩트 측정 및 평가 솔루션

Strategic

Consulting

의미있는 변화를 만들기

위한 임팩트 전략 컨설팅

Knowledge

Dissemination

임팩트 리터러시 교육 및 

지식 콘텐츠 개발/공유

임팩트리서치랩은

아웃컴(Outcome)에 집중합니다.


OECD 보고서(2023)1와 GRI Standards Glossary(2024)2에 따르면 임팩트는 조직을 통해 창출된 사회적 가치 또는 사회적/환경적으로 의미있는 변화(Meaningful Change for the Environment and/or Society that can be attributed to an organization)라고 정의할 수 있습니다. 


‘의미있는 변화’로서의 임팩트를 정의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좁은 의미에서 임팩트는 시스템 차원의 변화 또는 대규모의 변화(System-level or Population-level Change)로 이해되곤 합니다. 하지만 이는 임팩트지향조직(Impact-Oriented Organization)입장에서 제한된 시간과 예산으로 성취하기 어려운 성과이기도 합니다.   


임팩트리서치랩은 하나의 조직 또는 사업 단위에서 비교적 짧은 기간에 성취 가능하며 측정 가능한 사회성과 지표로서의 아웃컴(Achievable and Measurable Outcome)에 집중합니다. 아웃컴은 조직이 꿈꾸는 또는 사업이 목표하는 궁극적인 변화를 만들어내기 위한 의미있는 마일스톤이며, 단기/중기/장기 차원에서 측정 및 모니터링이 가능합니다. 여기서 얻어진 임팩트 증거를 바탕으로 임팩트지향조직은 자신들의 성과를 평가하고, 사업을 개선하기 위한 교훈과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임팩트 증거를 통해 내/외부 이해관계자와 효과적으로 소통하며, 더 많은 자원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3  


1. OECD (2023), Policy Guide on Social Impact Measurement for the Social and Solidarity Economy, OECD Publishing, Paris, https://doi.org/10.1787/270c7194-en.

2. https://www.globalreporting.org/pdf.ashx?id=12732

3. OECD/European Union (2024), Measure, Manage and Maximise Your Impact: A Guide for the Social Economy, Local Economic and Employment Development (LEED), OECD Publishing, Paris, https://doi.org/10.1787/2238c1f1-en.

조직과 사업 특성에 맞는 임팩트 측정 및 평가 솔루션


임팩트리서치랩은 조직과 사업 특성에 맞는 임팩트 측정 및 평가 솔루션을 제시합니다.

임팩트리서치랩은 효과적인 임팩트 측정 및 관리(Impact Measurement and Management: IMM)를 위해 클라이언트 조직의 목적/비전/미션, 그리고 사업의 목표/방향성을 고려한 맞춤형 지표체계 및 평가프레임워크를 구축합니다.


임팩트리서치랩이 만드는 아웃컴 중심의 지표 체계는 조직과 사업의 존재 이유와 작동 방식에 대한 보다 명확한 이해와 공감대를 형성하고, 우리가 정말 만들고 싶은 변화를 더욱 구체적으로 상상하고 명확하게 정의하는데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습니다.


또한 아웃컴의 규명과 측정을 통해 우리가 목표하는 문제 현장의 변화와 이해관계자의 실제 경험을 보다 정확히 보여주는 데이터를 생성하고, 이를 기반으로 우리가 만들어온 변화와 만들어갈 변화를 이해관계자와 효과적으로 소통할 수 있습니다.

의미있는 변화를 만들기 위한 임팩트 전략 컨설팅


임팩트리서치랩은 조직과 사업 특성에 맞는 

임팩트 전략 솔루션을 제시합니다.

임팩트리서치랩은 클라이언트 조직의 목적 달성 및 임팩트 창출 역량 강화를 위해 임팩트 전략 컨설팅을 제공합니다. 경영 전략은 제한된 자원을 집중하여 기업의 목적(이익 극대화)을 달성하고 경쟁우위를 창출 및 유지하기 위한 의사결정을 의미하는 반면(장세진, 2022)4, 임팩트 전략은 제한된 자원을 지혜롭게 동원 및 활용(Resource Mobilization)하여 임팩트 지향 조직의 목적(지속가능한 임팩트 창출)을 달성하고 보이지 않는 자본(Invisible Capital)을 축적하기 위한 의사결정으로 볼 수 있습니다(예: Kushner 2023).5


임팩트리서치랩은 클라이언트의 씽킹 파트너(Thinking Partner)로서 클라이언트의 임팩트 창출 메커니즘을 분석하고, 임팩트 포트폴리오 전략을 함께 고민합니다. 


또한 데이터 분석 결과 및 임팩트 증거에 기반하여 임팩트 프로그램 또는 프로젝트의 성과를 높이기 위한 전략적 제언을 제공하며, 클라이언트가 만들고자 하는 변화를 확장하고 필요한 자원을 연결하기 위해 필요한 액션플랜을 도출합니다. 


4. 장세진 (2022). 경영전략, 박영사: 서울. 

5. Kushner, R.J. (2023), The Invisible Balance Sheet, Stanford Social Innovation Review, 21(2), 30–37. https://doi.org/10.48558/97DE-8C81. (한국어 번역본: https://ssirkorea.org/ 에서 “눈에 보이지 않는 대차대조표”로 검색 가능)

임팩트 리터러시 교육 및 지식 콘텐츠 개발/공유


임팩트리서치랩은 변화의 지속가능성에 집중합니다.

임팩트리서치랩은 임팩트 지향 조직의 목적과 미션에 맞는 다양한 임팩트 교육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특히 IMM이 제대로 활용되기 위해서는 IMM 구축 과정에서 구성원들로 하여금 임팩트의 개념 및 측정방식에 대한 이해도 즉 임팩트 리터러시(Impact Literacy)를 높이는 동시에, 그들의 의견과 아이디어를 듣고 이를 잘 반영해서 구성원 모두가 오너십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내재화 프로세스가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임팩트리서치랩은 조직 맞춤형 워크숍을 제공하며, 이는 개인과 조직의 의미있는 학습과 성장 기회로 연결될 수 있습니다.


또한 지속가능한 임팩트 창출을 위해서는 사회문제가 발생하는 구조적 원인과 맥락에 대한 이해, 기존 솔루션의 작동 메커니즘과 한계, 임팩트 전략의 베스트 프랙티스, 임팩트 창출 역량 강화 방법 등에 대한 현장 중심 지식이 필요합니다. 임팩트리서치랩은 변화의 지속과 확장에 필요한 관점, 자원, 협력의 내용을 담은 ‘변화를 위한 지식’ 콘텐츠를 개발하고 세미나, 컨퍼런스 등을 통해 임팩트 생태계와 공유합니다.





We research impact for — 

조직과 사업 특성에 맞는

임팩트 측정 및 평가 솔루션

의미있는 변화를 만들기 위한

임팩트 전략 컨설팅

임팩트 리터러시 교육 및 

지식 콘텐츠 개발/공유

임팩트리서치랩은 아웃컴(Outcome)에 집중합니다.

OECD 보고서(2023)1와 GRI Standards Glossary(2024)2에 따르면 임팩트는 조직을 통해 창출된 사회적 가치 또는 사회적/환경적으로 의미있는 변화(Meaningful Change for the Environment and/or Society that can be attributed to an organization)라고 정의할 수 있습니다. 


‘의미있는 변화’로서의 임팩트를 정의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좁은 의미에서 임팩트는 시스템 차원의 변화 또는 대규모의 변화(System-level or Population-level Change)로 이해되곤 합니다. 하지만 이는 임팩트지향조직(Impact-Oriented Organization)입장에서 제한된 시간과 예산으로 성취하기 어려운 성과이기도 합니다.   


임팩트리서치랩은 하나의 조직 또는 사업 단위에서 비교적 짧은 기간에 성취 가능하며 측정 가능한 사회성과 지표로서의 아웃컴(Achievable and Measurable Outcome)에 집중합니다. 아웃컴은 조직이 꿈꾸는 또는 사업이 목표하는 궁극적인 변화를 만들어내기 위한 의미있는 마일스톤이며, 단기/중기/장기 차원에서 측정 및 모니터링이 가능합니다. 여기서 얻어진 임팩트 증거를 바탕으로 임팩트지향조직은 자신들의 성과를 평가하고, 사업을 개선하기 위한 교훈과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임팩트 증거를 통해 내/외부 이해관계자와 효과적으로 소통하며, 더 많은 자원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3  


1. OECD (2023), Policy Guide on Social Impact Measurement for the Social and Solidarity Economy, OECD Publishing, Paris, https://doi.org/10.1787/270c7194-en.

2. https://www.globalreporting.org/pdf.ashx?id=12732

3. OECD/European Union (2024), Measure, Manage and Maximise Your Impact: A Guide for the Social Economy, Local Economic and Employment Development (LEED), OECD Publishing, Paris, https://doi.org/10.1787/2238c1f1-en.






:  조직과 사업 특성에 맞는 임팩트 측정 및 평가 솔루션


임팩트리서치랩은 조직과 사업 특성에 맞는

임팩트 측정 및 평가 솔루션을 제시합니다.

임팩트리서치랩은 효과적인 임팩트 측정 및 관리(Impact Measurement and Management: IMM)를 위해 클라이언트 조직의 목적/비전/미션, 그리고 사업의 목표/방향성을 고려한 맞춤형 지표체계 및 평가프레임워크를 구축합니다.


임팩트리서치랩이 만드는 아웃컴 중심의 지표 체계는 조직과 사업의 존재 이유와 작동 방식에 대한 보다 명확한 이해와 공감대를 형성하고, 우리가 정말 만들고 싶은 변화를 더욱 구체적으로 상상하고 명확하게 정의하는데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습니다.


또한 아웃컴의 규명과 측정을 통해 우리가 목표하는 문제 현장의 변화와 이해관계자의 실제 경험을 보다 정확히 보여주는 데이터를 생성하고, 이를 기반으로 우리가 만들어온 변화와 만들어갈 변화를 이해관계자와 효과적으로 소통할 수 있습니다.





:  의미있는 변화를 만들기 위한 임팩트 전략 컨설팅


임팩트리서치랩은 조직과 사업 특성에 맞는 

임팩트 전략 솔루션을 제시합니다.

임팩트리서치랩은 클라이언트 조직의 목적 달성 및 임팩트 창출 역량 강화를 위해 임팩트 전략 컨설팅을 제공합니다. 경영 전략은 제한된 자원을 집중하여 기업의 목적(이익 극대화)을 달성하고 경쟁우위를 창출 및 유지하기 위한 의사결정을 의미하는 반면(장세진, 2022)4, 임팩트 전략은 제한된 자원을 지혜롭게 동원 및 활용(Resource Mobilization)하여 임팩트 지향 조직의 목적(지속가능한 임팩트 창출)을 달성하고 보이지 않는 자본(Invisible Capital)을 축적하기 위한 의사결정으로 볼 수 있습니다(예: Kushner 2023).5


임팩트리서치랩은 클라이언트의 씽킹 파트너(Thinking Partner)로서 클라이언트의 임팩트 창출 메커니즘을 분석하고, 임팩트 포트폴리오 전략을 함께 고민합니다. 


또한 데이터 분석 결과 및 임팩트 증거에 기반하여 임팩트 프로그램 또는 프로젝트의 성과를 높이기 위한 전략적 제언을 제공하며, 클라이언트가 만들고자 하는 변화를 확장하고 필요한 자원을 연결하기 위해 필요한 액션플랜을 도출합니다. 


4. 장세진 (2022). 경영전략, 박영사: 서울. 

5. Kushner, R.J. (2023), The Invisible Balance Sheet, Stanford Social Innovation Review, 21(2), 30–37. https://doi.org/10.48558/97DE-8C81. (한국어 번역본: https://ssirkorea.org/ 에서 “눈에 보이지 않는 대차대조표”로 검색 가능)





:  임팩트 리터러시 교육 및 지식 콘텐츠 개발/공유


임팩트리서치랩은 변화의 지속가능성에 집중합니다. 

임팩트리서치랩은 임팩트 지향 조직의 목적과 미션에 맞는 다양한 임팩트 교육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특히 IMM이 제대로 활용되기 위해서는 IMM 구축 과정에서 구성원들로 하여금 임팩트의 개념 및 측정방식에 대한 이해도 즉 임팩트 리터러시(Impact Literacy)를 높이는 동시에, 그들의 의견과 아이디어를 듣고 이를 잘 반영해서 구성원 모두가 오너십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내재화 프로세스가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임팩트리서치랩은 조직 맞춤형 워크숍을 제공하며, 이는 개인과 조직의 의미있는 학습과 성장 기회로 연결될 수 있습니다.


또한 지속가능한 임팩트 창출을 위해서는 사회문제가 발생하는 구조적 원인과 맥락에 대한 이해, 기존 솔루션의 작동 메커니즘과 한계, 임팩트 전략의 베스트 프랙티스, 임팩트 창출 역량 강화 방법 등에 대한 현장 중심 지식이 필요합니다. 임팩트리서치랩은 변화의 지속과 확장에 필요한 관점, 자원, 협력의 내용을 담은 ‘변화를 위한 지식’ 콘텐츠를 개발하고 세미나, 컨퍼런스 등을 통해 임팩트 생태계와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