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ECD 보고서(2023)1와 GRI Standards Glossary(2024)2에 따르면 임팩트는 조직을 통해 창출된 사회적 가치 또는 사회적/환경적으로 의미있는 변화(Meaningful Change for the Environment and/or Society that can be attributed to an organization)라고 정의할 수 있습니다.
‘의미있는 변화’로서의 임팩트를 정의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좁은 의미에서 임팩트는 시스템 차원의 변화 또는 대규모의 변화(System-level or Population-level Change)로 이해되곤 합니다. 하지만 이는 임팩트지향조직(Impact-Oriented Organization)입장에서 제한된 시간과 예산으로 성취하기 어려운 성과이기도 합니다.
임팩트리서치랩은 하나의 조직 또는 사업 단위에서 비교적 짧은 기간에 성취 가능하며 측정 가능한 사회성과 지표로서의 아웃컴(Achievable and Measurable Outcome)에 집중합니다. 아웃컴은 조직이 꿈꾸는 또는 사업이 목표하는 궁극적인 변화를 만들어내기 위한 의미있는 마일스톤이며, 단기/중기/장기 차원에서 측정 및 모니터링이 가능합니다. 여기서 얻어진 임팩트 증거를 바탕으로 임팩트지향조직은 자신들의 성과를 평가하고, 사업을 개선하기 위한 교훈과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임팩트 증거를 통해 내/외부 이해관계자와 효과적으로 소통하며, 더 많은 자원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3
1. OECD (2023), Policy Guide on Social Impact Measurement for the Social and Solidarity Economy, OECD Publishing, Paris, https://doi.org/10.1787/270c7194-en.
2. https://www.globalreporting.org/pdf.ashx?id=12732
3. OECD/European Union (2024), Measure, Manage and Maximise Your Impact: A Guide for the Social Economy, Local Economic and Employment Development (LEED), OECD Publishing, Paris, https://doi.org/10.1787/2238c1f1-en.